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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를 품어라 기독교대학의 글로벌리더
정보통신운영규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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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웹서비스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대학 내 커뮤니티 촉진을 위한 기반을 조성함으로써 백석문화대학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1장총칙
    제1조(목적)
    이 규칙은 백석문화대학교 (이하 “본 대학”이라 한다)의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정보통신 운영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적용 범위)
    본 대학의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정보통신 운영에 관한 사항은 특별히 따로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이 규칙에 의하며 그 범위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전산망 운영관리
    2. 컴퓨터 운영관리
    3. 소프트웨어 운영관리
    4. 종합정보시스템 운영관리
    5. 홈페이지 운영관리
    6. 전자우편 운영관리
    7. 전자결재시스템 운영관리
    8. 정보보안 관리
    9. 기타 대학의 대내·외 정보통신과 관련한 사항

    제3조(주관부서)
    이 규칙에서 정한 정보통신 운영과 관련된 업무는 전산정보원(이하 “전산원”이라 한다)에서 관장한다.
     
    제2장 전산망운영관리
    제4조(권한 및 책임)
    전산원은 본 대학 전산망을 통한 불법적인 접근에 따른 손실 및 피해 방지, 책임 있는 사용을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조치할 수 있다.
    1. 전산망 사용자는 비인가 프로그램 및 서비스 사용목적으로 전산망을 사용할 수 없다.
    2. 본 대학의 교직원이 정보통신 시설이나 정보를 활용하는 경우 개인에게 부여한 정보의 권한 내에서만
       사용하여야 한다.
    3. 본 대학의 교직원은 자신에게 부여된 계정 사용에 대한 책임을 지며, 타인의 계정, 컴퓨터 또는 전산망을
       사용할 수 없다.
    4. 전산망 사용자는 자신의 데이터나 프로그램을 보호할 의무가 있다.
    5. 전산망 사용자는 전산망이나 컴퓨터에 불법으로 침입한 사실을 발견한 즉시 전산원으로 신고하여야 한다.
    6. 본 대학의 전산망 보안 유지를 위하여 계정 소유자의 사용권을 제한·금지·박탈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의 합법적 사용을 방해하는 정보나 파일 등을 사전 통보 없이 검열·삭제·개조할 수 있다.

    제5조(처벌)
    전산원은 제4조(권한 및 책임)를 준수하지 못한 교직원에게 접근제한 및 사용권한의 제한, 학칙에 따른 징계,
    손해배상, 형사고발 등의 조치를 할 수 있다.

    제6조(인터넷 주소할당)
    ①전산원은 본 대학에서 사용 가능한 인터넷 주소의 설계 및 할당을 담당한다.
    ②고정 인터넷 주소로 독자적으로 서비스하고자 하는 기관 및 부서는 [별지 제1호서식]의
       『서버(Domain)등록신청서』또는 [별지 제2호서식]의 『인터넷(IP) 사용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③전산원은 서버의 설치 가능 여부를 종합 검토한 후 그에 필요한 인터넷 주소 등을 통보하여야 한다.
    ④인터넷 주소를 그룹단위로 할당받은 기관 및 부서, 학부(과)는 인터넷 주소의 활용사항을 전산원에 통보하여야
       한다.

    제7조(보안사고 처리)
    ①전산원은 본 대학의 중요한 정보에 대한 보안사고가 발생하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당해 컴퓨터나
       단위전산망을 본 대학의 전산망으로부터 단절시킬 수 있다.
    ②전산원은 당해 보안사고의 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 및 기술을 지원하여야 한다.
    ③보안사고로 차단된 컴퓨터나 전산망은 보안사고 해결 후 전산원의 확인을 받은 후 작동시켜야 한다.
     
    제3장 컴퓨터(H/W)운영관리
    제8조(컴퓨터 정의)
    이 규칙에서 사용하는 컴퓨터(H/W)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주전산기 : 본 대학의 전산원에 설치되어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컴퓨터시스템 또는 그 이상의 컴퓨터
       시스템 군을 말한다.
    2. 서버 : 사용자에게 프로그램 및 정보를 제공하는 주전산기가 아닌 컴퓨터를 말한다.
    3. 개인용 단말기 : 업무수행을 위하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주전산기, 서버를 제외한 PC·노트북·PDA·스마트폰 등)
       를 말한다.
    4. 주변장치 : 프린터, 스캐너, 빔 프로젝터 등 컴퓨터에 연결해서 활용되는 장치를 말한다.

    제9조(주전산기운영)
    ①주전산기는 본 대학의 주요 업무만을 위하여 운영하되, 다른 컴퓨터 시스템에 우선하여 관리, 운영하여야 한다.
    ②전산원은 주전산기를 관리 운영하고 백업시스템 구축과 보안대책을 강구한다.

    제10조(독립서버의 운영 및 협조)
    ①본 대학에서 공동으로 이용하는 서버 외에 각 기관이나 부서, 학부(과)에서 별도의 서버(이하 “독립서버”라 한다)
       를 운용하고자 할 경우 해당 기관 및 부서, 학부(과)는 [별지 제1호서식]의『서버(Domain)등록신청서』를
       작성·제출하여야 한다.
    ②독립서버의 운영책임은 당해 기관 및 부서, 학부(과)로 한다.
    ③독립서버 운영자는 본 대학의 정보가 효율적으로 관리·운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여야 하며, 전산원은 이를
       위하여 독립서버 운영자에게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
    ④전산원은 본 대학 전체의 안전한 정보통신과 보안 등의 이유로 독립서버의 운영 중지, 기술적인 보완 등을 요구
       할 수 있으며 독립서버 운영자는 이를 즉시 처리하여야 한다.

    제11조(운영책임)
    ①단말기를 포함한 개인용 컴퓨터 등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용자 및 관리책임자를 지정하여 운영한다.
    ②부서장, 부속기관장, 학부(과)장이 관리 책임자가 된다. 단, 부득이한 경우 부서실정에 맞게 변경하여 지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③사용자는 개인용 컴퓨터와 단말기 사용과 관련한 일체의 보안관리 책임을 가진다.
     
    제4장 종합정보시스템 운영관리
    제12조(프로그램 개발)
    ①본 대학 종합정보시스템 업무 개발 요청은 개발 내용이 경미한 경우 별지 제9호 서식의『프로그램 개발(수정) 및
       출력물 의뢰 신청서』를 통해 요청하고, 그 외의 경우는 공문서를 통해 요청 한다.
    ②업무개발의 타당성 및 개발 시기등의 검토사항을 검토한 후 전산화 개발을 확정 또는 반려 한다. 전산화 개발이
       확정된 업무는 수립된 절차에 따라 개발하고, 별지 제10호 서식의 『프로그램 개발(수정) 및 출력 결과 통보서』를
       통해 결과를 관련부서에 통보한다.

    제13조(사용자 권한)
    ①본 대학의 교직원은 종합정보시스템 조회 기능으로 타인의 정보 열람을 통한 업무 처리시 사전 권한 신청 절차가
       필요하며 별지 서식 제7호 『종합정보시스템 및 전자결재 권한신청서』 또는 제8호 서식의『종합정보시스템
       개인정보(주민번호)열람 권한 신청서』를 별도로 제출하여야 한다.
    ②(권한 수정·삭제)사용자 신분의 변동(부서이동, 퇴사)사항이 있을 경우 별지 서식 제7호 『종합정보시스템 및
       전자결재 권한신청서』 또는 제8호 서식의『종합정보시스템 개인정보(주민번호)열람 권한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5장 소프트웨어(S/W) 운영관리
    제14조(소프트웨어 정의)
    이 규칙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S/W)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육용 소프트웨어 : 교육을 위하여 통상 강의실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2. 업무용 소프트웨어 : 일반 업무를 위하여 통상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3. 연구용 소프트웨어 : 교수 연구를 위하여 통상 연구실에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제15조(소프트웨어 관리)
    소프트웨어의 구매 및 설치·관리는 관련 부서간 협의를 통해 업무를 분장·수행한다.

    제16조(정품사용)
    소프트웨어는 정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야 하며,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으로 인한 책임은 사용자 개인에게 있다.
     
    제6장  홈페이지 운영관리
    제17조(홈페이지 제작)
    ①전산원은 본 대학 전체를 소개하는 홈페이지 제작을 담당한다.
    ②본 대학 홈페이지 게재내용에 대해 변경을 요청하는 기관이나 부서 또는 교직원은 [별지 제3호서식]의
       『홈페이지작업의뢰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단, 변경내용이 미미한 경우 구두로 요청할 수 있다.
    ③전산원은 변경신청내용에 대한 검토결과를 신청기관이나 부서 또는 교직원에게 【별지제10호서식】의
       『프로그램 개발(수정) 및 출력결과 통보서』로 회신하여야 한다.

    제18조(기관 및 부서 홈페이지 제작,운영)
    ①본 대학의 기관 및 부서는 업무상 또는 홍보상의 목적으로 자체적으로 홈페이지를 제작, 운영할 수 있다.
       이 경우 홈페이지의 제작은 당해 기관 및 부서에서 직접 개발하거나 외부에 용역을 의뢰하여 추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전산원에 홈페이지를 신규로 제작을 의뢰하거나 운영 중인 홈페이지 내용을 변경 요청하고자 하는 경우
       당해 기관 및 부서는 전산원과 사전협의를 하여야 하며 [별지 제3호서식]의 『홈페이지작업의뢰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③전산원은 신청서 접수시 홈페이지 제작에 대한 조치결과를 【별지제10호서식】의『프로그램 개발(수정) 및
       출력 결과 통보서』로 회신하여야 한다.
    ④본 대학 홈페이지에 링크된 모든 기관 및 부서의 홈페이지 운영관리는 당해 기관 또는 부서의 책임으로 한다.
    ⑤전산원은 홈페이지 운영이 부실하거나 부적절한 경우 홈페이지의 운영중지 또는 폐기를 요청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링크의 제기 등 조치를 할 수 있다.

    제20조(외부기관의 홈페이지 링크 개설 요청 처리)
    ①전산원은 외부 기관으로부터 본 대학의 홈페이지에 링크해 줄 것을 요청 받는 경우 위탁기관 및 본 대학의
       공익성을 토대로 링크여부를 판단하여 이에 대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②전산원은 외부기관의 링크 개설기간이 종료되거나 링크 목적이 상실된 경우 개설중인 링크를 제거하여야 한다.

    제21조(공지사항 게재신청 및 관리)
    ①본 대학 홈페이지에 공지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기관 및 부서에서는 각부서 공지게시판에 게시를 하고 메인공지를
       체크하여 게시한다.
    ②관할 공지 게시판이 없는 기관 및 부서의 경우 교내공지에 게시를 하고 유선으로 전산원에 메인공지 요청을
       할 수 있다.
    ③본 대학 홈페이지에 공지하고자 하는 경우 개인 및 외부 기관에서는 관련부서의 협조요청을 통해 ①, ②항의
       방법으로 등록한다.
    ④전산원은 게시물의 중요도와 적시성을 고려하여 홈페이지의 첫 화면에 게시하거나 별도의 게시물 저장소에
       수록하여 게시하도록 한다.

    제22조(개인 홈페이지 할당 및 링크)
    ①본 대학는 개인 홈페이지에 대한 계정할당 및 링크를 하지 않는다.
    ②전산정보처장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전산원은 홈페이지의 저장공간이나 계정의 중복 등을 검토하여
       처리결과를 신청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제23조(게시판 신규개설, 변경 및 폐기)
    게시판 신규 개설, 변경, 폐기를 희망하는 기관 또는 부서는 [별지 제3호서식]의『홈페이지작업의뢰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제24조(게시판 게시물관리)
    ①게시판 관리부서는 게시판 관리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여 【별지제6호서식】의『홈페이지 책임자 및 담당자
       지정 양식』를 제출하고 지정된 담당자는 수시로 게시판의 게시물을 점검하는 등 게시의견의 답변 등 필요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②게시판의 게시물 게제는 실명을 원칙으로 한다.
    ③게시판 사용자는 개인정보, 비공개 공문서 및 민감 자료가 포함된 문서를 홈페이지에 게시할 수 없다.
        1. 특정한 기관 또는 개인을 비방하는 글
        2. 직접 실명을 적지 않고 비방을 하였으나 유추하여 실명을 알 수 있는 글
        3. 대학의 명예나 발전을 저해하거나 부정적인 인식을 조장하는 글
        4. 욕설 등 비속어를 사용하는 글
        5. 불건전한 정보를 유통할 목적으로 게시하는 글
        6. 상업적인 내용의 글
        7. 글자의 크기나 색상을 임의로 변경하여 사용한 글
        8. 동일한 또는 유사한 내용의 글을 반복하여 게시한 글
        9. 기타 게시판의 게시물로서는 부적당하다고 판단되는 글

    제25조(게시판의 폐기)
    ①전산원은 게시판 관리를 소홀히 하는 부서에 대하여 구두 또는 서면으로 개선을 요구할 수 있다.
    ②전산원의 개선 요구에도 불구하고 게시판 운영의 개선 효과가 뚜렷하지 않을 경우 전산원은 관리자의 동의 없이
       해당 게시판을 일시 운영정지 또는 삭제 할 수 있다.
     
    제7장 전자우편 운영관리
    제26조(전자우편 주소 및 우편함 할당)
    ①본 대학의 교직원은 대학의 전자우편 시스템에 접속하여 전자우편 주소와 정해진 용량의 전자우편함을
       할당받을 수 있다.
    ②전자우편함의 관리는 사용자 개인의 책임으로 하며, 메일에 포함된 첨부파일이 자동 실행되지 않도록 설정하고
       첨부파일 다운로드 시 반드시 최신백신으로 악성코드 은닉여부를 검사하는 등 안정성 조치를 취해야 한다.

    제27조(전자우편 주소의 권한)
    ①전자우편 주소의 권리는 사용자 개인이 우선이다.
    ②본 대학의 전자우편 주소는 재(휴)직중인 교직원에 한해 유효하며 퇴사 이후 주소는 사용자에게 예고하고
       회수할 수 있다.
    ③전산원은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해 전자우편 주소를 회수 또는 삭제할 수 있다.
        1. 다른 사람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2.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3. 기타 본 대학의 명예와 공익이 우선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8장  전자결재시스템 운영관리
    제28조(사용자 등록)
    ①본 교의 교직원은 전자결재 사용시 사전 등록 절차가 필요하며 별지서식 제7호『종합정보시스템 및 전자결재
       권한신청서』를 별도로 제출하여야 한다.
    ②단위 부서당 문서 담당자와 부서담당자는 1인 이상 반드시 지정하여야 한다.

    제29조(양식등록)
    전자문서에서 사용하는 양식은 전산원에서 등록하며 요청 부서는 사전에 전산원과 협의를 거친 후 사용 양식을
       【별지제7호서식】『종합정보시스템 및 전자결재 권한신청서』로 제출하여야 한다.

    제30조(사용자 의무)
    단위 부서의 문서 담당자와 부서 담당자는 업무 인수인계시 전자결재시스템 사용에 필요한 교육 및 지시사항을
       다음 담당자에게 반드시 인계 하여야 한다.
     
    제9장  정보보안 관리
    제31조(정보보안 내규 제·개정)
    본 대학의 정보 및 정보통신망 보호를 위한 자체 정보 보안 내규(지침·시행세칙 등)를 작성 운용할 수 있다.

    제32조(정보보안점검)
    ①연 1회 이상 자체 정보보안 점검 및 취약성 점검을 실시 할 수 있다.
    ②보안 취약성 및 보안관리 개선을 위하여 지도방문을 실시 할 수 있으며, 각부서의 장은 정보보안 및 취약성 점검,
       지도방문에 대해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③ 매월 세 번째 수요일을 ‘사이버보안진단의 날’로 지정ㆍ운영함을 원칙으로 한다. 단, 본 대학 실정에 맞게
       변경하여 지정ㆍ운영할 수 있다.

    제33조(정보보안교육)
    자체정보보안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연 1회 이상 전직원을 대상으로 관련 교육을 실시 할 수 있다.

    제34조(정보보안 사고조사)
    ①정보보안 사고가 발생한 때에는 즉시 피해확산 방지를 위한 조치를 취하고 다음 각 호의 사항을 각부서의 장에게
       통보하고 사고원인 규명 시까지 피해 시스템에 대한 증거 보전 한다.
        1. 일시 및 장소
        2. 사고 원인, 피해현황 등 개요
        3. 사고자 및 관계자의 인적사항
        4. 조치내용 등
    ② 정보보안담당관은 사고조사를 실시하고 동일유형의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제반 보안조치를 각부서의 장에게
       권고할 수 있다.

    제35조(재난복구 대책)
    ① 인위적 또는 자연적인 원인으로 인한 정보통신망의 장애 발생에 대비하여 시스템 이원화, 백업관리, 복구 등
       종합적인 재난복구 대책을 수립·시행 한다.
    ② 재난복구 대책을 연 1회 이상 시험·검토할 수 있다.
    ③ 정보통신망 장애에 대비한 백업시설을 확보하고 정기적으로 백업을 수행 한다.

    제36조(보안적합성 검토 및 검증)
    ① 정보통신장비 및 시스템 구축 시 보안대책을 강구하고 적절성 확인을 위하여 평가위원회를 구성하여 보안성
       검토를 할 수 있다. 단, 평가위원회에서 사안이 경미하다고 판단한 경우 보안성 검토를 생략할 수 있다.
    ② 정보보호시스템을 도입할 경우, 보안적합성 검증에 따라 제품을 선정하고 안전성 확인을 위해 보안적합성
       검증을 통해 도입할 수 있다.
    ③ 국가정보원장이 안정성을 확인한 제품 또는 CC인증제도에 따라 인증을 받은 제품은 검증을 생략할 수 있다.
     
    제10장  기   타
    제37조(별지서식 수/발신)
    전산원에 제출하는 각 종 별지서식은 제7호 『종합정보시스템 및 전자결재 권한신청서를 제외하고 전자결재를 통해 수/발신 한다.

    제38조(기타)
    이 규칙에서 정하지 않은 정보통신 운영 관련 사항은 따로 정한다.
     
    부칙
    (시행일) 이 규칙은 2003년 6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시행일) 이 규칙은 2003년 9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시행일) 이 규칙은 2007년 6월 8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시행일) 이 규칙은 2009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시행일) 이 규칙은 2012년 11월 16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시행일) 이 규칙은 2014년 5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시행일) 이 규칙은 2014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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