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2.05.23
작성자
윤한상
조회수
609

생활 방역 세부수칙 주요개정 안내서

참고

 

생활 방역 세부수칙 안내서 6-1판 주요 개정내용

 

󰊱 개인방역 6대 중요수칙

현행

개정안

(수칙1) 코로나19 예방접종 완료하기

< 현행과 동일 >

(수칙2) 올바른 마스크 착용으로 입과 코 가리기, 실내 음식물 섭취 등 마스크를 벗는 시간은 가능한 짧게

< 현행과 동일 >

(이유) 코로나19는 주로 침방울을 통해 전파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른 사람과 2m 이상 거리를 유지하는 경우 대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침방울이 튀는 위험을 줄여 감염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유) 코로나19는 주로 침방울을 통해 전파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고 다른 사람과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는 경우 대화,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침방울이 튀는 위험을 줄여 감염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모든 실내 및 다른 사람과 2m 이상 거리 유지가 어려운 실외에서는 항상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마스크를 벗어야 하는 음식 섭취, 격렬한 운동 등은 밀폐된 실내보다는 다른 사람과 거리 유지가 가능한 실외공간을 활용합니다.

모든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항상 착용합니다. 음식물 섭취 등 실내에서 마스크를 벗는 시간은 가능한 짧게 하고, 섭취 전·후에는 마스크를 계속 착용합니다. 식당 등 지정된 공간을 이용하고, 마스크를 벗은 상태에서 대화는 자제합니다.

실내에서 음료를 마시거나 음식을 섭취하여 마스크를 벗는 시간은 가급적 짧게 합니다. 식당 등 지정된 공간을 이용하고, 마스크를 벗은 상태에서 대화는 자제합니다.

실외에서 50인 이상의 집회에 참석하거나, 50인 이상이 관람하는 공연·스포츠경기 관람시에는 마스크를 항상 착용합니다. 코로나19 의심 증상(발열·기침)이 있거나, 고위험군(고령·면역저하 등)인 경우, 사람이 많이 모여 다른 일행과 1m 이상 거리를 지속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등도 마스크 착용을 적극 권고합니다.

기저질환자 등 코로나19 고위험군 또는 3밀시설(밀폐밀집밀접) 및 감염취약시설 방문 시 KF80이상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권장합니다.

< 현행과 동일 >

발열, 기침, 가래, 인후통, 코막힘 등의 증상이 있거나 몸이 좋지 않다고 느끼면 외출을 자제하고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는 가지 않습니다.

마스크를 벗게 되는 음식물 섭취, 격렬한 운동 등은 밀폐된 실내보다는 다른 사람과 거리 유지가 가능한 실외공간을 활용합니다.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곤란, 어지러움, 두통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개별 공간 또는 다른 사람과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야외 공간에서 마스크를 벗고 휴식을 취한 후 증상이 완화되면 다시 착용합니다.

마스크 착용으로 호흡곤란, 어지러움, 두통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개별 공간 또는 사람이 많지 않은 야외 공간에서 마스크를 벗고 휴식을 취한 후 증상이 완화되면 다시 착용합니다.

(수칙3) “30초 비누로 손 씻기, 기침은 옷소매에

< 현행과 동일 >

(수칙4) “13(회당 10) 이상 환기, 다빈도 접촉부위 11회 이상 주기적 소독

< 현행과 동일 >

(수칙5) 사적 모임의 규모와 시간은 가능한 최소화 하기

< 현행과 동일 >

(수칙6) 코로나19 증상 발생시 진료받고 집에 머물며, 다른 사람과 접촉 최소화

< 현행과 동일 >

 

󰊲 개인방역 4개 보조수칙

 

* 환경 소독, 고위험군 생활수칙, 건강한 생활 습관은 현행과 동일

 

마스크 착용

현행

개정안

󰊱 마스크 착용 일반 원칙

< 현행과 동일 >

󰊲 올바른 마스크 착용 방법

< 현행과 동일 >

󰊳 마스크 착용 권고 상황 및 상황별 권고 마스크

󰊳 마스크 착용 필요 상황 및 상황별 권고 마스크

<마스크 착용 권고 상황>

모든 실내에서는 마스크를 상시 착용합니다.

실외에서는 집회공연행사 등 다중이 모이는 경우(거리두기에 관계없이 마스크 착용), 다른 사람과 2m 이상 거리두기가 어려운 경우 마스크를 상시 착용합니다.

<신 설>















고위험군이거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 또는 감염 위험시설(3취약시설(요양병원 등)에서는 KF80 이상의 보건용 마스크를 권장합니다.

<마스크 착용 필요 상황>

<현행과 동일>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실외 집회(참석자), 50인 이상이 관람하는 실외 공연·스포츠경기(관람객) 시 마스크를 상시 착용합니다.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실외 환경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권고합니다.

발열·기침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코로나19 고위험군*인 경우

* 고령층, 면역저하자, 만성 호흡기 질환자, 미접종자 등

실외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거나, 50인 이상행사에 참석하는 경우

* 스포츠 등 경기(관람), 유원시설(놀이공원·워터파크), 체육시설(겨울 스포츠시설 포함) 및 이에 준하는 실외 다중이용시설(50인 이상 좌석 보유 등)

다수가 모인 상황에서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 다른 일행과 최소 1m 거리를 지속적으로(15분 이상 등)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 함성·합창 비말 생성이 많은 경우

<현행과 동일>


󰊴 마스크 착용 예외 가능 상황

< 현행과 동일 >

 

개인 사무실 등 분할된 공간에 혼자 있거나, 외부인 없이 가족 등 동거인과 함께 있을 때

가정에서 60세 이상, 기저질환자, 임신부 등 고위험군과 함께 생활하거나, 고위험군이 있는 가정을 방문하는 경우 가족이라고 하더라도 마스크 착용 권고

실외에서 다른 사람과 2m 이상 거리 두기가 가능할 때

 

음식 섭취, 수영목욕, 세수양치, 검진 등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로 하기 어려운 활동을 하는 경우

<현행과 동일>

발열·기침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으면서 가정에서 고위험군(60세 이상, 기저질환자, 임신부 등)과 함께 생활하거나, 고위험군이 있는 가정을 방문할 경우 마스크 착용 권고

<현행과 동일>

 

<현행과 동일>

󰊵 마스크 착용을 권하지 않는 상황

< 현행과 동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