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차 산업혁명 등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기초학습능력, 직업기초능력, 기독교적 인성 함양 등에 중점을 둔 기존교양교육과정을 보완하여 핵심역량을 제고할 수 있는 교양교육과정으로 개편
- 우리 대학의 핵심역량을 제고하고, 이를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기여하고자 하는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 체계 구축
교양교육과정 개편 및 운영 방향
핵심역량기반의 교양교육과정 구성체계 개편
현행 교양교육과정과 개정된 핵심역량기반 교양교육과정 구성체제 개편(안)
영역 | 분류(학점) | |
---|---|---|
백석 정체성 |
정체성 | 대학예배 |
기독교인성 | ||
진로 멘토링 |
멘토링 | |
직업 기초 학습 |
의사소통능력 | |
기술능력 | ||
문제해결능력 | ||
직업윤리능력 | ||
수리능력 | ||
조직이해능력 | ||
자원관리능력 | ||
정보능력 | ||
자기개발능력 | ||
대인관계능력 | ||
선택 교양 |
글로벌 역량 | |
취업과 진로 | ||
의사소통 | ||
백석인성 | ||
사회봉사 |
핵심역량 | 하위역량 | 세부영역 | 주제 | |
---|---|---|---|---|
핵심역량 | 혁신역량 | 창의융합 역량 |
인문사회 | 역사/철학/문화/ 정치/경제/사회/심리 |
예술체육 | 예술/문화/사회/스포츠/인문 | |||
자연과학 | 과학/기술/사회/인문 | |||
창의적사고 | 인성/사회/창의적 사고 | |||
문제해결 역량 |
사고 | 논리・수리적 사고/ 비판적사고 | ||
소통역량 | 글로벌역량 | 글로벌이해 | 글로벌 문화/글로벌 세계관 | |
의사소통 역량 |
의사소통 | 의사표현/의사소통 | ||
관계역량 | 협업역량 | 조직이해 /공동체 |
공동체 질서와 삶 | |
대인관계 역량 | 대인관계 | 대인관계/직업인성 | ||
섬김역량 | 섬김리더십 역량 |
리더십 | 기독교 인성/리더십/ 자기관리/자기개발/경력개발 |
|
사회공헌 역량 | 봉사 | 섬김/봉사 | ||
전공역량 | 직무 기초역량 |
정보활용역량 | 지식정보 | 정보수집/컴퓨터활용 |
기술활용역량 | 기술 | 기술이해/선택/적용 | ||
수리활용역량 | 수리 | 기초연산/기초통계 도표분석/도표작성 | ||
자원관리역량 | 자원관리 | 시간자원/예산자원 물적자원/인적자원관리 |
핵심역량 기반의 교양교과목 개편
교양교과목 개편 변경 전ㆍ후 교과목
역량 | 하위역량 | 기존 교과목 명 | 개편 후 교과목 명 | 학점 | 변경 사항 |
이수 구분 |
|
---|---|---|---|---|---|---|---|
핵심 역량 |
혁신 역량 |
창의 융합 역량 |
- | 인간의 가치탐색 | 2 | 신규 | 교선 |
현대사회와 문화의 다양성 | 2 | 교선 | |||||
디자인 세미나 | 2 | 교선 | |||||
스포츠과학과 라이프 이노베이션 | 2 | 교선 | |||||
표현예술과 현대인의 삶 | 2 | 교선 | |||||
미디어와 유튜브 리터러시 | 2 | 교선 | |||||
과학과 윤리적 가치 | 2 | 교선 | |||||
과학과 인문학 | 2 | 교선 | |||||
창의적 사고와 표현 | 2 | 교선 | |||||
사회적 이슈와 창의적 사유 | 2 | 교선 | |||||
지역사회 인문학 : 천안학 | 2 | 교선 | |||||
문제 해결 역량 |
대학생활과 진로 | 대학생활과 문제해결 | 1 | 변경 | 교필 | ||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직) | 논리적 사고와 문제해결(직) | 1 | - | 교선 | |||
소통 역량 |
글로벌 역량 |
해외취업영어Ⅰ | 글로벌영어Ⅰ | 2 | 변경 | 교선 | |
해외취업영어Ⅱ | 글로벌영어Ⅱ | 2 | 변경 | 교선 | |||
- | 문화의 다양성과 글로벌소통 | 1 | 신규 | 교선 | |||
토익 | 현장실무영어Ⅰ | 1 | 변경 | 교선 | |||
간호실무영어 | 현장실무영어Ⅱ | 1 | 변경 | 교선 | |||
행복한 인간의 삶 | 기독교와 세계 문명(1-2) | 1 | 변경 | 교필 | |||
기독교 세계관 | 기독교 세계관(4-1) | 1 | - | 교필 | |||
의사 소통 역량 |
글쓰기와 의사소통 | 글쓰기와 의사소통(직) | 1 | - | 교선 | ||
신문읽기와 논리 | - | 폐지 | 교선 | ||||
구약성경에서 배우는 지혜 | 대중문화와 소통(2-2) | 1 | 변경 | 교필 | |||
관계 역량 |
협업 역량 |
조직이해(직) | 조직이해(직) | 1 | - | 교선 | |
아담앤이브 | 인간과 공동체(1-1) | 1 | 변경 | 교필 | |||
기독교 윤리 | 기독교와 공동체 윤리(3-2) | 1 | 변경 | 교필 | |||
대인 관계 역량 |
대인관계와 인성교육(직) | 대인관계와 인성교육(직) | 1 | - | 교필 | ||
직업과 비전 | 성서의 지혜 : 관계와 소통의 미학(2-1) | 1 | 변경 | 교필 | |||
섬김 역량 |
섬김 리더십 역량 |
대학예배 | 예배와 섬김 Ⅰ~Ⅱ(1-1/2) | 1 | 변경 | 교필 | |
대학예배 | 예배와 섬김 Ⅲ~Ⅳ(3-1/4-1) | 1 | 변경 | 교필 | |||
사람다운 사람의 길 | 섬김의 리더십(4-2) | 1 | 변경 | 교필 | |||
취·창업 진로멘토링 | 취업·창업 멘토링 | 1 | 변경 | 교필 | |||
취·창업구직스킬 | 성공적인 취업·창업 | 1 | 변경 | 교선 | |||
전공취업디자인 | 전공취업디자인 | 1 | - | 교선 | |||
창업마인드 함양 | 창업마인드 함양 | 2 | - | 교선 | |||
- | 기업가정신 | 1 | 신규 | 교선 | |||
자기개발(직) | 자기개발(직) | 1 | - | 교선 | |||
직업윤리(직) | 직업윤리(직) | 1 | - | 교선 | |||
백석인성실천론 | 섬김리더십과 인성실천 | 1 | 변경 | 교선 | |||
백석인성훈련론 | 섬김리더십과 인성훈련 | 1 | 변경 | 교선 | |||
사회적 공헌 |
대학예배 | 예배와 헌신 Ⅰ~Ⅱ(2-1/2) | 1 | 변경 | 교필 | ||
대학예배 | 예배와 헌신 Ⅲ~Ⅳ(3-2/4-2) | 1 | 변경 | 교필 | |||
기독교와 인성 | 직업소명과 실천(3-1) | 1 | 변경 | 교필 | |||
대학생과 사회봉사 | 대학생과 사회봉사 | 2 | - | 교선 | |||
전공 역량 |
직무 기초 역량 |
정보활용 | 정보처리와 컴퓨터 활용(직) | 정보처리와 컴퓨터 활용(직) | 1 | - | 교선 |
기술활용 | 기술의 이해(기술의 이해 및 적용)(직) | 기술의 이해 및 적용(직) | 1 | - | 교선 | ||
수리활용 | 논리와 수리(직) | 논리와 수리(직) | 1 | - | 교선 | ||
자원관리 | 전략적 자원관리(직) | 전략적 자원관리(직) | 1 | - | 교선 |
우리대학 인재상과 핵심역량
우리대학 인재상에 따른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 안내
핵심역량 및 하위역량, 구성요인
핵심 역량 |
핵심역량 정의 | 하위 역량 |
하위역량 정의 | |
---|---|---|---|---|
핵심 역량 |
혁신 역량 |
새로운 시각에서 혁신적 사고를 통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 | 창의 융합 역량 |
생각, 지식, 아이디어 등의 융합 또는 독창적인 사고방식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 |
문제 해결 역량 |
문제를 인식하고, 분석하여 최선의 대안을 도출・실행함으로써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 | |||
소통 역량 |
원활한 의사소통과 글로벌 역량을 통해 타인과 소통・교류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통해 협업 역량을 함양함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 | 의사 소통 역량 |
언어적, 비언어적 매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 및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역량 | |
글로벌 역량 |
글로벌 환경 및 문화를 이해・수용하고, 외국인과 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글로벌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 | |||
관계 역량 |
집단지성을 통한 조직 성과 창출을 위해 구성원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협업할 수 있는 역량 | 대인 관계 역량 |
조직 구성원들과 정서적 유대감을 조성하고, 조직내부 및 외부의 갈등을 중재를 통해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역량 | |
협업 역량 |
자신이 속한 조직을 이해하고, 조직의 팀원들과 상호 협력 및 경쟁과정을 통해 집단지성 능력을 발휘함으로써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역량 | |||
섬김 역량 |
공동체 섬김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배양하고, 사회 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및 국가 사회 발전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역량 | 섬김 리더십 역량 |
공동체 섬김을 바탕으로 타인의 모범이 될 수 있는 자기관리를 통해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고, 조직원들에게 조직 목표 달성에 대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역량 | |
사회 공헌 역량 |
지역 및 국가 사회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바탕으로 봉사활동 및 사회적 책무를 실천할 수 있는 역량 | |||
전공 역량 |
직무 기초 역량 |
전문적인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해 산업현장의 직무를 능동적이고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초 역량 | 정보 활용 역량 |
업무 수행에 있어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업무수행에 적절히 조직, 관리, 활용하는 정보처리능력과 컴퓨터를 사용하는 컴퓨터 활용 능력 |
기술 활용 역량 |
기술적인 요소들을 이해하는 기술이해능력,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는 기술선택능력, 선택된 기술을 적용하는 기술적용 능력 | |||
수리 활용 역량 |
기초적인 사칙연산과 계산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기초연산능력, 기초적인 자료의 정리 요약 등을 실행하고 자료(데이터)의 특성과 경향성을 파악하는 기초통계능력(기술통계), 도표분석 및 도표를 효과적으로 제시하는 도표작성 능력 | |||
자원 관리 역량 |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에 따라 확보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관리하는 시간관리능력, 예산관리능력, 물적자원관리능력, 인적자원관리능력 |